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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개발자의 개발 지식 스터디/데이터

그로스 해킹

by 열정주니어 2023. 7. 2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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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로스 해킹

  •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회사를 성장시키는 일련의 과정

  • '기업이 목표하는 것'으로 이끄는 것에 대한 전반을 의미하며 철저히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수반됨
    • 마케팅을 통해 서비스를 알리고 제품의 구매 유도까지 과정 등
    • 관련 툴로는 대표적으로 CRM(고객 관계 관리 솔루션)이 있음

 

마케팅 vs 그로스

  • 기존 마케팅: 제품을 알리고(Awareness) 제품에 사용자를 유입(제품 입장에서 사용자 획득/Acquisition)하는 것에 한함
  • 그로스 해킹: 기존 마케팅 이후 제품 레벨의 사용자 사용(Activation), 재사용(Retention), 결제(Revenue), 공유(Referral)의 전과정을 데이터로 저장하고 이를 활용

 

AARRR

  • 위 모든 지표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게 되며 실제로 아래와 같은 정보를 수집하고 확인하게 됨
    • 고객의 유입 데이터(수치)
    • 제품의 활동(스크롤, 클릭, 체류시간 등) 데이터 / 클라이언트 로그
    • 재방문에 대한 데이터 (나간 이후 얼마만에 돌아왔는지 등)
    • 결제 / 수익 데이터
    • 공유 데이터 (얼마나 다시 퍼지는지)

 

퍼널 데이터 분석

  • 퍼널 (Funnel): 사전적 의미는 깔때기, 마케팅으로 유입된 유저가 최종적으로 결제하기 까지 일련의 과정을 의미
    • 해당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퍼널 데이터라 하며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여  최종적으로 ‘구매전환율’ (방문 유저가 구매를 하는 비율)을 높히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함

 

실험과 피드백

  • 위와 같이 각 영역에서 성장을 위한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며 결과(데이터)에 따라 검증 및 적용 후 피드백
    • ex) 결제 페이지의 결제/구매 버튼을 아래에서 위로 변경 -> 변경 후 구매전환율 추이 확인 -> 피드백

 

그로스 해커

  • 결국 그로스 해킹을 위해 분석가와 개발자, 마케터의 전반적인 능력이 요구됨
  • 최근에는 위와 같은 업무를 하는 마케터를 주로 그로스 해커라고 부름

 

Reference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it-%EA%B0%9C%EB%B0%9C%EC%A7%80%EC%8B%9D#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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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ww.inflearn.com

https://www.grabbing.me/IT-A-to-Z-By-1e1fbc981b7c4c03ac44943085ac8304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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